워드프레스 캐시와 관련된 현상 예시

워드프레스 캐싱 작동은 크게 아래 세가지 기능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1) 웹서버에서 생성한 캐시 (클라우드웨이즈의 경우 Object Cache Pro 같은 기능)
(2)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이 생성한 캐시
(3) 웹브라우저 임시파일 캐시

이 세가지를 전부다 지워야 변경 사항이 적용이 될때가 많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쓸때는 breeze라는 전용 제어 플러그인으로 (1)에서 생성한 캐시를 지울 수 있구요. (3)은 수동으로 웹브라우저 설정에서 지워야 하네요. breeze에서는 (3)의 지속시간을 지정하기도 하는 것 같은데 레이아웃 변경이나 글 내용을 보정한 경우, (1), (2), (3)에서 생성된 캐시를 다 지워야 합니다.

그런데 어떤 조건에서는 (3)을 안해도 갱신이 될때가 있는데요. 이게 기본 작동인지, 아니면 조건에 따라 달라진 것인지,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작업시 (3)을 안해도 크롬에서 CTRL+F5 로 재로딩을 하면 해결이 되던게 안되고 (3)을 따로 설정에 가서 지움을 반복해야 했습니다.

이 경우 의심되는 이유로 추측되는게 있는데요.

(a) 웹 작업시 설정 메뉴에 일일히 들어가고 나오고 지우고 하다보면 인지력에 방해가 됨
(b)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을 안한 상태에서 사이트 열람시 (1)이나 (2)는 안하고 (3)만 하는 일반적인 특성상 변경을 완료한듯 보여도 변경이 완료안되게 되는 현상

이 두가지를 이끌어내기 위해 breeze 작동을 바꿔두면 변경사항이 발견되어도 고쳐지지 않은 상태로 지속되게 할 수 있어서라는 생각도 드네요.

회원분들도 (1), (2), (3)을 다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궁금해하시기도 하시던데 이런 추론도 가능하네요.

어떤 경우, 캐시가 메모리상에만 존재하는게 아니라 파일로도 생성된다면 파일에 슈퍼유저도 보통의 방법으로는 지울 수 없는 비트가 주어졌거나, 웹서버 권한으로는 못지우게 비트가 주어지면 캐시를 비워도 효력이 없게 되구요. 또는 리버스 프록시를 경유하는 경우, (1), (2), (3)에 의해 생성된 캐시를 지워도 바꾼게 효력이 없기도 할 것입니다. 리버스 프록시는 보통 조직에서 산하 PC 관리를 위해 제한을 가하는 용도인데, 이게 운영체제 해킹과 맞물려 경유하게 되기도 하네요.

일단 이런 경우도 있음을 말해둡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